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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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제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 1.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2.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등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헌장제의 목표

고객지향적 행정서비스 문화 조성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 및 고객만족 창출을 그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신안교육지원청 공무원은 "친절과 봉사를 최고의 가치기준으로 삼아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은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공무원은 고객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객의 필요에 부응하는 양질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의 드렸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사과와 시정을 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대하여 고객으로 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이와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신안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직접방문하는 우리의 자세
    • 찾아오시는 고객이 담당공무원을 신속히(30초 이내) 만날 수 있도록교육지원청 현관에 안내판을 설치하고 담당부서 입구에 좌석배치도및 소관업무별 담당자 성명 및 사진을 게시하겠으며,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는 경우에는 업무대리자를 지정하여 처리토록 하고, 그 업무대리자가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나.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신안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대화를 할 때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등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우편, PC, FAX 민원을 접수한 경우 3시간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서비스 이행표준
1. 교수학습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초·중등교육의 진흥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주요업무계획과 현장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장학자료 등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월중 계획을 익월 3일전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 겠습니다.
  • 나. 유아·특수교육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유아 자료실, 특수 자료실 메뉴를 개설하여 질 높은 유아·특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교육 자료를 안내하겠습니다.
    • 유치원의 교육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교재, 교구 및 실외놀이 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특수학급 학생 및 순회교육 대상자, 완전통합 학생 중 학생들의 실태에 맞게 순회교육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다. 컨설팅 장학지도를 통한 학교교육력을 제고하겠습니다.
    • 컨설팅 장학을 통해 장학력을 극대화함으로써 교수·학습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 교실수업을 개선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주겠습니다.
    • 사교육 없는 학교와 농산어촌 전원학교 등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규모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해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내실화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라. 학부모에게 신뢰와 만족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자녀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차별 없는 교육, 공정한 학력관리에 힘써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을 펼치겠습니다.
    •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산 집행으로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행복한 변화를 추구 하겠습니다.
  • 마.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어 법정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 법정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확보를 위해 교사들의 교육지원청 집합협의회 횟수를 줄이고 사이버출장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결강시수에 대해서는 본인이 보강하도록 교체수업방법을 책임 지도하겠습니다.
  • 사. 고교입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학 전형요강 등 각종 고입 정보를 학부모회의, 가정통신문, 홈페이지를 통해 친절히 안내하여 고등학교 입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생 전출·전입에 대하여 절차와 방법을 상세하게 게재하겠습니다.
2. 교원능력개발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인사에 관한 각종 인사 규정 정보를 홈페이지(정보마당/인사정보/각종인사규정)에 탑재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교원인사 발령사항은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마당/인사정보/인사발령)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나. 스승찾기 창구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스승찾기 담당자를 지정하여 찾고 싶은 스승을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3. 인재육성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과학교육의 내실화에 주력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행사를 지양하고, 행사의 내실화를 꾀하며, 탐구능력과 창의성 신장교육에 장학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수 과학교사의 수업을 일반화하여 신안 과학교육의 질을 향상 시키도록 연 2회의 수업공개 및 참관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 나. 신안원격교육system을 활성화하여 교육여건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 전문인력을 활용한 방과후학교 강좌를 개설하여 특기적성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
    • 신안원격교육system을 활용한 마을공부방 운영으로 「실력신안」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
  • 다. 영재교육원의 운영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활동내용을 월1회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 신안원격교육system을 활용하여 영재교육관련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라. 교육정보화 마인드를 확산하겠습니다.
    •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정보인증제를 연1회 실시하겠습니다.
    •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연1회 실시하겠습니다.
4. 체육청소년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행위 및 금지시설에 대한 홍보자료와 각급 학교의 정화구역도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해 학교주변 유해업소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나. 학교보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하여 지하수, 정수기에 대하여 매분기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급수시설을 점검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건강한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에 대한 점검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하여 매년 1회 학생 건강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다. 학교급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급식 재료의 신선도, 위생상태, 유통기한, 불량식품 및 무허가제품 사용 여부 등 검수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고, 급식학교 위생·안전관리 실태를 연 2회 점검하겠습니다.
    • 식중독 등 식품위해 사고를 일으키거나 금품제공 등 비리를 유발시킨 업체에 대해서는 명단을 공개하여 학교급식에서 퇴출시키겠습니다.
5. 행정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처리시간을 20%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각과 사무실에 담당 안내 표찰 및 민원안내판을 설치하여 고객이 민원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소통과 협력으로 신안교육행정 역량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일 버리기 및 불합리한 행정관행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조직문화·일하는 방식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부패방지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소속공무원들의 직무와 관련한 부패행위, 부조리(특히 인사·공사·계약 관련) 및 공직자로서의 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를 24시간 내내 접수하겠습니다.
    • ※ ☎ 061)240-3650,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saed.jne.go.kr/)
    • 「열린마당/부패방지신고센터」
6. 재정지원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입찰·계약 서비스는 이렇게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 제도 시행으로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사이트에 공고하여 입찰·낙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참가부터 도급계약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공사·용역·납품실적 증명은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나. 폐교재산 매각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을 매각코자할 경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매각을 추진할 것이며, 입찰참가 대상자를 제한하지 않겠습니다.
    • 온비드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입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7. 교육협력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교육재정을 건전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교육재정의 안정적인 확보방안을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교육재정의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재정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타당한 지적에 대해서는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효율적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 학교 단위의 자율적인 풍토조성과 운영위원회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상담을 위해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묻고답하기 코너 운영 및 다양한 관련 자료를 수집·보급하겠습니다.
  • 다. 학원(교습소) 및 공익법인 업무를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련 규정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 신청 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해지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8. 시설팀 서비스 이행표준
  • 가.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공사 일위대가표를 만들어 우리청 홈페이지에 1년에 2회(상반기, 하반기)탑재하여 홍보하고, 학교자체 시설공사 집행시 학교에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설계자료 조사 시 학교장,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1회 이상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학학교 신·증축공사(총공사비 5억원 이상) 준공시 건물 입구에 준공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실명제를 실시함으로써 책임의식을 고취하여 견실한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중 기초파일공사와 같이 소음, 먼지 등에 의한 환경공해로 학생들의 수업장애를 줄 수 있는 공정은 공휴일 또는 방과 후에 공사토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청구서제출→청구서접수→청구서이송→청보공개여부결정→10일이내→공개/비공개결정통지→수수표징수→공개 청구서제출→청구서접수→청구서이송→청보공개여부결정→10일이내→공개/비공개결정통지→수수표징수→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였을 경우나 민원이행목표 처리기한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담당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실비 상당의 문화상품권(만원이내)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켜, 향후에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겠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신안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불친절, 불편한 점을 바로 지적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자신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분이 제기하는 민원사항이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공익에 배치되어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러운 시민의식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친절한 공무원이나 모범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적극 추천하여 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 전남 목포시 대해로 53번지(우 530-702)
  • 새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165번길 25 (2011. 하반기부터)
  • 전라남도신안교육지원청 인터넷 홈페이지 : http://saed.jne.go.kr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 전화 (061)240-3656 ㆍ 팩스 (061)245-3190
민원별 담당부서 처리기간 및 수수료 안내
민원별 담당부서 처리기간 및 수수료 안내
민원사무명 담당부서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처리기간 수수료
경력증명 각 팀 즉시 30분 300원
재직증명 각 팀 즉시 30분 300원
수상확인원 각 팀 즉시 30분 300원
사실확인원 각 팀 즉시 30분 300원
각종공사 실적증명 재정지원팀 즉시 30분 없음
진정, 질의, 건의(법령질의 14일) 행정지원팀 7일(14일) 5일(12일) 없음
학원 설립등록 교육협력팀 10일 8일 없음
학원의 변경등록(위치변경 : 7일) 교육협력팀 4일(7일) 3일(5일) 없음
학원 설립자 변경등록 교육협력팀 7일 5일 없음
학원의 조건부 등록 교육협력팀 10일 8일 없음
학원 휴원, 폐업신고 교육협력팀 1일 1일 없음
교습소 신고 교육협력팀 5일 4일 없음
교습소 변경신고(장소변경 : 3일) 교육협력팀 1일(3일) 1일(2일) 없음
교습소 폐지신고 교육협력팀 1일 1일 없음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해제 심의신청
체육청소년지원팀 15일 12일 없음

※ ‘즉시’는 3근무시간 이내를 말함.

업무처리 부서 안내
업무처리 부서 안내
구 분 담 당 업 무
교수학습지원팀
☎ 240-3610~2, 3614
- 장학 및 학교평가
- 유치원 및 특수교육 업무
- 중·고 전입학 업무
- 내고장학교보내기 관련업무
교원능력개발지원팀
☎ 240-3620~1, 3613
- 교원인사 관련
- 교장(감) 공모제
- 교원능력개발평가
- 중학교배정업무
인재육성지원팀
☎ 240-3630~2
-정보 및 과학·영재 교육행정
체육청소년지원팀
☎ 240-3640~5, 3622
- 학생 생활지도 업무
- 교육복지, Wee센터운영
- 학교 체육 및 보건·급식 행정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안내
행정지원팀
☎ 240-3650~4, 3635~6
- 지방공무원 인사 행정
- 공무원 부조리
- 각종 제증명 발급
- 진정·건의 등 민원업무
- 전산, 정보, 보안 업무
재정지원팀
☎ 240-3670~4
- 세출집행, 결산, 물품, 공유재산 관련 업무
교육협력팀
☎ 240-3660~2
- 예산 및 학교운영위원회
- 학원설립 및 변경등록
- 개인 과외, 교습소 신고
시설팀
☎ 240-3680~4
- 시설사업 계획 수립·조정
- 시설공사지도·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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